주일설교

  • 홈 >
  • 설교/찬양 >
  • 주일설교
주일설교
기도란 무엇인가 김종태 목사 2022-03-13
  • 추천 0
  • 댓글 0
  • 조회 236

http://chungyang.or.kr/bbs/bbsView/13/6054852

본 영상의 사이즈와 화질은 500kbps, 중간화질입니다. 영상은 업로드 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도란 무엇인가 / 116:1-7

 

스올의 고통()’, ‘스올무덤으로 사망의 고통’, 차라리 죽는 것이 낫겠다 싶을 정도로 큰 고통 중에 있다는 말입니다. 무엇인가 꽉 죄어오는 듯이 불안하며 갑갑한 처지입니다. 어느 누구와도 대화를 하기 싫은 때입니다. 세상 모든 사람이 싫을 수도 있습니다. 11, ‘모든 사람이 거짓말쟁이’, 사실 인생은 믿을 존재는 아닙니다. 내가 좋았을 때는 친구들이 많으나 내가 망하고 나면 온데간데없습니다. 아무리 궁리하고 고민해 봐도 달라지는 것은 별로 없습니다. 바로 이때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는 기도가 있습니다. 기도는 성도의 특권입니다.(50:15) 기도란 과연 무엇인가요?

 

첫째, 기도는 사랑의 행위입니다.(1)

엄마는 말도 못 하는 갓난 아이 이름을 불러댑니다. 〇〇엄마를 쳐다보라고요.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서로 사랑하는 사이라면 두 사람은 만나서 대화하며 같이 있는 시간을 즐기게 될 것입니다. 그 대화의 내용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것이어도 됩니다. 다만 같이 있는 시간이 중요합니다. 하나님과의 사랑은 다른가요? 하나님을 사랑하여 그 앞에 나아가 대화를 나누고 눈빛을 주고받고 좋은 것을 나누는 것이 기도의 본질입니다. 사실 인간이 기도할 때만이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내가 주님을 아하브(אהב)합니다

 

둘째, 기도에는 구원과 평안이 따릅니다.(6,7)

어떤 분이 가정문제로 너무 힘들고 복잡하여 혼자 교회에 나와 하나님께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며 기도했습니다. 울기도 하고 하소연하기도 하며 억울함을 다 토해냈습니다. 자신이 세상에서 버려진 것 같았는데 기도 중에 하나님의 큰 사랑을 알게 되었습니다. ‘딸아 내가 너를 사랑한다이처럼 기도하다 보면 하나님이 나를 후대(厚待)하신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7) 5, 여호와는 은혜로우시며 의로우시며 긍휼이 많으십니다.

 

셋째, 내가 평생에 기도하리로다.(2)

기도에는 반드시 응답이 있어야만 하는가? 아닙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응답이 없어도 됩니다. 기도는 대화만으로도 족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 ‘기도는 영혼의 호흡이라고 합니다. 기도는 응답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그 사람은 응답이 없으면 기도를 하지 않게 됩니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대화라면 늘 대화를 하고 싶어집니다.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관계는 대화가 끊어지면 불안해지는 법입니다. 그래서 2, ‘내가 평생에 기도하리로다라고 고백합니다. ‘평생에’(우베야마이)내가 살아 있는 동안에라는 말입니다.

 

사랑하는 청양교회 성도 여러분!

살아 있는 동안, 숨을 쉬는 동안에 언제나 사랑의 기도가 계속되기를 바랍니다. 영혼의 호흡이 끊어지지 않게 하십시오. 스올의 쓰리고 아픈 고통 중에 있다면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의 구원과 평안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살전5:16-17), 사랑의 기도는 기뻐하면서 행하는 것이며 중단될 수 없는 것입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안아주시는 분 사진 사진 운영자 2022.03.20 0 206
다음글 누가 선택 받는가 사진 사진 운영자 2022.03.06 0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