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설교

  • 홈 >
  • 설교/찬양 >
  • 주일설교
주일설교
주현절(主顯節) 김종태목사님 2019-01-20
  • 추천 0
  • 댓글 0
  • 조회 110

http://chungyang.or.kr/bbs/bbsView/13/5530877

본 영상의 사이즈와 화질은 500kbps, 중간화질입니다. 영상은 업로드 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현절(主顯節) / 3:13-17

 

지금은 주현절(主顯節,Epiphany)기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하나님의 아들로서 세상에 공증(公證)받은 것을 기념하는 때입니다. 교회의 절기(교회력)는 예수님을 기다리는 대림절을 시작으로,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성령강림절로 이어집니다.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자신을 세상에 드러내셨습니다. 하나님의 나타나심, 顯顯(현현)입니다. 이때에 어떤 특별한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까?

 

첫째. 예수께서 요한에게 세례 받으셨습니다.(15)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 거주하시던 예수님이 요한을 만나 세례받기 위해 요단강으로 가셨습니다. 그에게 세례 받으려 하심은 무슨 죄가 있어서가 아니라 공생애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었습니다. 요한은 세례 받으려 하시는 주님의 행동을 막았습니다. ‘내가 당신에게서 세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그래도 예수님은 세례를 받으셨는데 이는 스스로 죄인과 같이 되심으로 하나님의 의를 이루셔야 했기 때문입니다.

 

둘째,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비둘기같이 내려 임하셨습니다.(16)

하늘이 열렸다는 것은 길이 열렸다는 것입니다. 죄로 인해 하나님과 단절되었던 인간이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연결되었다는 말입니다. (나와 남) (서로주체) 예수께서는 인간을 으로 여기기 않고 로 여기셨습니다. 그래서 인간의 죄와 아픔을 스스로 짊어지시고 세례를 받으시고 십자가를 지셨습니다. 성령이 임하심은 우리와 함께 하시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하나님의 모습입니다.

 

셋째, 하늘에서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는 소리가 있었습니다.(17)

하나님은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심으로 공생애를 시작하는 중요한 시점에 소리로써 분명하게 예수님의 정체를 확인해주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이미 하나님의 아들이셨으나 공생애가 시작되는 그때 비로소 이 사실이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선포된 것입니다. 성부, 성자, 성령이 동시에 등장하는 공개적인 절차를 통해서 하나님에 의해 드디어 예수님이 세상의 메시아로 선포되셨습니다.

 

사랑하는 청양교회 성도 여러분 !

예수님은 스스로 죄인이 되셔서 인간들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세례를 받으셨습니다. 이렇게 우리의 모든 죄를 담당해주시고, 인간과 하나가 되어주신 그 크신 은혜를 찬양합니다. 하늘이 열려 범죄한 우리가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나아갈 수 있게 됨을 감사드립니다. 수세시 하늘의 소리가 남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신 메시아이심을 분명하게 밝혀 주셔서 우리가 그 분을 믿고 따를 수 있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최고의 선물 사진 사진 운영자 2019.01.29 0 79
다음글 하나님과 이야기하기 사진 사진 운영자 2019.01.16 0 76